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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VR)의 정의와 실생활 응용

2019. 4. 7. 02:03

가상 현실 (VR)

VR용어의 정의는 다양하지만, 간단하게 말하자면 가상 현실은 실제 세계를 완전히 대체하는 인공적인 디지털 환경입니다.

VR을 사용하면 설정된 어떤 세계에 있는 것처럼 소리와 광경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 세계는 디지털 세계에서 인공적인 소리와 광경입니다. 사용자는 이 환경에서 움직일 수 있고 심지어 그것과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가상 현실입니다.

특수한 VR 헤드셋은 사용자를 가상 현실에 몰입시키는 데 사용됩니다. VR 헤드셋 에는 두 가지 주요 유형이 있습니다.

 

첫번째, PC에 연결된 헤드셋 입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VR 헤드셋은 고품질의 가상 환경을 생성하는 컴퓨터 (또는 게임 콘솔)에 연결됩니다. 컴퓨터의 처리 능력은 크기 때문에 현실적이고 설득력 있는 디지털 세계를 생성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VR 헤드셋은 특수 컨트롤러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사용자는 가상 환경과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인기있는 PC 연결형 VR 헤드셋은 HTC바이브, 플레이스테이션VR, 오큘러스 RIFT등이 있습니다.

 

두번째, 독립형 헤드셋이 있습니다.

PC 연결형 VR 헤드셋은 꽤 고가의 장비이기 때문에 일반인들이 쉽게 접근하기 힘듭니다. 그러나 가상 현실을 경험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은 컴퓨터나 콘솔에 연결할 필요가 없는 독립형 헤드셋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독립형 VR 헤드셋은 스마트 폰 화면을 사용하여 가상 현실 체험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장치는 사용자가 스마트 폰을 헤드셋에 간단히 삽입하여 VR을 즐길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저렴합니다. 삼성 기어VR, 구글카드보드가 대표적입니다.

그리고 다른 독립형 헤드셋은 독자적으로 작동합니다. 예를 들어 페이스 북의 오큘러스 고는 가상 환경을 생성하기 위해 컴퓨터도 스마트 폰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 장치는 가상 현실 기술을 현재보다 훨씬 더 보편적이며 합리적인 가격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YouTube 360도 동영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이 동영상은 점점 널리 보급되고 있습니다. 제한된 시야를 가진 기존의 동영상과 달리 360도 동영상은 가상 현실의 한 형태로 간주됩니다. 사용자가 360도 동영상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헤드셋을 착용해야 합니다. 360도 동영상에서 사용자는 머리를 움직여 실제 장면을 둘러 볼 수 있습니다.

가상 현실의 실생활 응용

가상 현실이 가장 먼저 적용될 수 있는 산업을 떠올려보라고 한다면 아마도 게임산업이 떠올려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게임 산업은 이미 이 기술을 채택했습니다. 플레이스테이션은 전용 VR헤드셋을 콘솔에 연결하고 VR 경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게임은 가상 현실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분야는 아닙니다. VR로 가능한 중요한 응용 분야를 알아보겠습니다.

첫째로, 교육 분야입니다.

VR 학습 컨텐츠는 교육에 혁명을 일으키고 몰입형 학습을 유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학교와 대학 뿐만이 아니라 가상 경험을 통해 기업 직원을 교육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책으로만 배우는 것 보다 직접 경험하고 실험하는 것이 훨씬 교육 효과가 좋을 것이라는 것은 누구나 예상할 수 있는 효과 입니다. 또한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교육 경험을 위한 장비와 장소를 마련하는데 있어서 상당한 비용절감이 가능할 것입니다.

 

둘째로, 부동산 분야가 있습니다.

사진은 부동산업자가 수십 년 동안 부동산을 소개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이제 가상 현실을 이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진과 달리 VR은 몰입형이기 때문에 잠재적인 구매자는 3차원으로 보고 싶은 부분을 볼 수 있으며 직접 방문하기 전에 각 부동산이 제공해야 하는 것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Matterport는 이미 360도 동영상 쇼케이스를 사용하여 상담원이 고객과 더 잘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VR은 건축가가 가상 현실을 통해 고객이 미래의 부동산이 어떻게 보이는지를 볼 수 있게 함으로써 프로젝트를 고객에게 더욱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습니다.

 

셋째로, 의료분야 입니다.

몰입 형의 가상 현실은 인체의 해부학을 심층적으로 파악하여 의사가 환자의 필요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VR 기술은 수술 훈련에도 편리합니다. Medical Realities가 제작 한 플랫폼은 미래의 외과의를 양성하기 위해 360도 동영상 및 가상 해부학을 사용합니다.

 

넷째로, 마케팅분야 입니다.

가상 현실 덕분에 기업들은 몰입 형 및 매력적인 마케팅 캠페인을 통해 잠재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전자상거래 시장은 전세계적으로 급속하게 규모가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분야에서 VR 체험은 사람들이 집을 떠나지 않고 제품에 대한 느낌을 갖도록 도움을 주는 온라인 쇼핑 시대에 특히 중요합니다. 상점에서 제품을 보듯이 집에서 가상의 제품, 상점을 경험하는 것에 익숙해진다면 이제 온라인 쇼핑에서 VR은 필수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IKEA는 주방이 있는 VR 응용 프로그램을 만들었습니다. VR 헤드셋을 착용하고 컨트롤러를 사용하여 사람들은 이 가상의 부엌을 탐색하고 심지어 그것과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다섯번째로, 여행분야가 있습니다.

여행 업계는 항상 신기술을 빠르게 채택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의 생활에서 점점 더 여가가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여행을 하는데 있어서도 단순한 나들이가 아니라 상당한 비용을 지불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당연히 소비자들은 지불하는 비용에 대한 보다 확실한 확신을 얻고 싶어 합니다. 그런 측면에서 가상 투어는 여행사가 목적지를 홍보하고 관광객을 유치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구글 스트릿뷰는 VR 기술을 여행 업계에서 사용하는 방법의 가장 좋은 예입니다. 컴퓨터에서 파노라마 이미지를 볼 수도 있지만 사용자는 가상 현실 환경에서 구글 카드보드 모드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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